환투자 후기3 2023년 10월의 수익과 물린 엔화 활용하기

환투자 후기3 2023년 10월의 수익과 물린 엔화 활용법

환투자를 시작하고 8월과 9월의 수익에 이어 10월에도 수익이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글을 쓰고 있는 지금 엔화 환율이 보기힘든 수준으로 떨어졌는데요. 정한대로 나눠서 사고 있는데도 떨어지는 폭이 너무 급격해서 당분간은 수익창출이 조금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당분간 수익을 발생시킬 수 없는 물린 엔화 활용을 위한 방법을 모색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환투자 결과와 물린 엔화 활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0월의 환투자 결과

10월의 환투자 결과는 양호한 편인데요. 약 4만원의 수익이 났습니다. 약 6번의 환차익으로 수익을 거뒀고 900원 이하에서는 조금 더 공격적으로 환전을 한 것이 다른 달과 비교했을 때 조금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었던 결과인 것 같습니다.
(물론, 글을 쓰고 있는 지금 환율인 870원 대를 생각해보면 아찔한 선택이었지만 그동안 엔화의 움직임으로는 괜찮은 자리였다고 판단했었습니다.)

10월 환투자 결과

물린 엔화 활용

기존에 생각은 하고 있던 것이지만 생각보다 이렇게 빨리 엔화를 굴릴 줄은 몰랐는데요. 일단 엔화 환전을 시작한 920원부터 900원까지 나눠 환전했었던 금액을 투자했습니다. 이번 엔화가 급격한 변화를 일으킨 원인들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제가 생각하는 가장 큰 원인은 ‘연준의 금리동결’입니다. 물론 일본 내부에서 상당히 오랜 기간동안 엔화가 낮은 엔저 시대를 만들기 위한 정책들도 있었겠지만요.
(일본이라는 국가가 그동안 일쉽게 말해 엔저 시대가 되면 미국과 같은 나라에서 일본의 제품을 사오거나 일본에 투자하기에 부담감이 낮아지기 때문에 일본에 대한 투자나 일본 물품들을 사오는데 적극적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린 엔화 어디에 투자했을까요?

물린 엔화를 투자할 곳을 찾아보다보니 이미 유명한 투자처가 있더라구요. 그래서 스스로 결정하기 위해 판단하기 위한 시간을 충분히 갖고 결정했습니다. 이번 FOMC에서 연준이 금리 동결을 팔표하자 미국 금리가 내년이면 내릴 것이라는 의견이 좀 더 강해졌는데요. 그래서 물린 엔화를 가지고 미국 국채에 투자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엔화로 사야하기 때문에 수단은 일본 주식시장에 상장된 ETF인 BRJ iShares 20+ Year US Treasury Bond JPY H ETF(이하 2621)에 투자했는데요. H가 붙어 있기 때문에 환율에 대한 헷징*은 되고 20년물인 미국 장기 국채와 연동되는 ETF입니다. 미국 금리가 급격하게 상승하면서 상당히 많이 가격이 떨어져있어 매력적이더라구요. 그래프를 보는 것을 좋아하진 않지만 어느정도 참고는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제가 투자한 엔화와 2621 역시 현재가 가장 낮은 자리는 아닐 수 있고 당장 수익을 안겨주지 않을 수 있지만 요근래 보기 힘들게 낮은 자리라고는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매력적이라고 생각했던 부분은 바로 배당금입니다. 2621은 분기배당으로 현재 약 연 2~3%의 배당금을 줍니다. 소중한 자산인 현금을 놀게 할 수 없겠죠? 2621에 투자해두면 미국 국채와 환율 수익을 기다리면서 배당금 벌어오도록 일을 시킬 수 있습니다.

물린 엔화 활용 2621
2621 그래프
엔원 환율 그래프
엔원 환율 그래프

 

*환율 헷징: 환율 변동으로 인한 손실을 최소화해주는 것으로 환율 역전으로 손해를 손실해주지만 반대로 환율로 인한 수익도 볼 수 없습니다.

엔화투자 10월 결론

조금 성급하게 떨어지는 환율을 보면서 급하게 환전한 것이 조금 아쉽습니다. 좀 더 여유를 가질 수 있었으면 조금 더 괜찮은 가격에 환전을 할 수 있었을텐데요. 당장 수익을 볼 수 있는 현재 환율과 비슷한 위치의 엔화는 놔두고 현재기준 비싼 900원대의 엔화 그리고 890원대의 엔화를 가지고 2621에 투자하여 미국 기준금리에 따른 미국 국채에 투자하면서 기다려보겠습니다.

단, FOMC에서 연준의장이 이번 금리동결이 금리 인하를 뜻하지 않는다고 하였으니 12월에 있을 FOMC를 지켜보면서 추후 전략을 수정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계속 블로그에 포스팅하면서 엔투자가 어떻게 되는지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