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투자 후기1 세금없는 투자 시작

환투자 후기1 세금없는 투자 시작

투자 기록 중 가장 먼저 작성하게 될 투자 기록은 환 투자 입니다. 제가 환투자에 대해 매력을 갖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세금이 없다는 것 입니다.
(힘들게 투자해서 번 돈인데 세금내면 그렇게 아깝더라구요)
정확히 말하자면 제가 투자하는 방법으로 수익을 얻었을 경우 세금을 낼 필요가 없습니다. 이 외에도 몇가지 이유가 있는데 차차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떻게 시작하게 됐는지?

물론 이 방법을 제가 생각해낸 것은 아니고요. 박성현 작가님의 영상을 접하고 책을 읽고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알게 된 내용을 각자의 취향에 맞게 변형해서 사용해도 괜찮다고 생각해서 나름대로 기준을 세워 투자를 해보고 있는 상태입니다.

  • 흔히 말하는 물타기의 개념이 아니라 투자금을 나누고 각각의 투자금이 투자에 들어가 수익권이 되면 팔고 떨어지면 다시 사는 방식
  • 투자 대상은 누가 봐도 떨어져 있다고 생각할 수 있을 만한 기축통화(달러, 엔, 유로 등)
  • 흔들리지 말고 기계적으로 사고 팔기

엔화로 시작한 환 투자

최근 환율 관련한 가장 큰 이슈는 바로 ‘엔화’입니다. 일본 엔화가 역대급으로 저렴한 위치에 내려와 있습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단순하게 확률적으로만 봐도 지금 엔화 투자를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5년 내에는 가장 낮은 자리이고, 더 긴 기간을 봐도 현재 가격보다 높았던 자리가 더 낮은 자리임은 명확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920원부터 투자를 시작했고, 오르락 내리락 하면서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환투자 엔환율 그래프
출처: investing.com

 

이 글을 적는 지금은 또 급등해서 908원 언저리에서 움직이고 있는데요. 저는 920원부터 환전을 하기 시작해서 지금 5원 단위로 구매를 했고 900원이 깨진 지점부터는 4원단위로 환전을 해서 몇 차례 수익을 봤습니다. 확실히 물타기라는 마음이 아니라 분할해서 각각 투자금에 대해 수익이 나면 수익실현을 하다보니 마음가짐도 편하고 수익을 자주 볼 수 있어서 마음이 가볍게 되는 것 같습니다.

불안하지는 않은지?

물론 환 투자라는 것 자체가 환율이 어느 한 방향으로만 움직여버리면 수익을 낼 수 없습니다. 절대 손절을 통해 확정 손실을 보지 않는다면 언젠가는 움직이면서 지나가게 될 자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더 더욱이 여유 있는 투자금을 확보해두고 투자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프를 조금 긴 기간동안 살펴본 결과 어느 한 방향으로 움직이기보다는 아래위로 움직이며 흐름을 타더라구요. 그래서 한 번에 큰 수익을 낼 순 없지만 작은 수익을 보다보면 그게 쌓이다보면 연 수익률이 예금 적금보다 우수할 것 같다는 판단이 섰습니다.

하지만, 항상 투자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달러는 지금 제 판단에 투자하기 좋은 자리에 있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진입 자체를 고려하고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달러도 언젠가 적당한 자리에 오게 된다면 투자를 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수수료 때문에 손해아닌가요?

잦은 환전때문에 수수료 때문에 손해가 아닌지 우려에 시작하기를 포기하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물론 수수료가 전혀 안들지는 않습니다.

앞으로의 환투자 계획

좋은 습관 들이기를 목표로 매일 아침 각종 지표들(미국시장, 원자재, 환율 등)을 확인하고 있는데요. 환율을 계속 보고 있을 필요 없이 정해진 시간에 보고 원하는 가격이 왔다면 팔거나 사려고 하고 있습니다. 물론 좋은 자리에 못 살 수 있지만, 그 자리는 제 자리가 아니었다고 생각하려고 합니다. 계속 핸드폰만 들여다보고 있는 것은 제가 원하는 투자 방식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앞으로의 계획은 매달 투자 일지를 제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공유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이것이 쌓이면 1년 수익률도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럼 환투자 수익률이 얼마정도라고 이야기해볼 수 있지 않을까요?

환투자 시작할 때 읽으면 좋은 책들

 

Leave a Comment